우리는 평생을 다이어트를 하며 살아가는데요. 배고픔을 견디고 힘든 운동을 장기간 꾸준히 하기란 여간 힘든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짧은 시간 내 빠른 체중 감량을 위해 단기간 다이어트라는 무모한 도전을 하곤 하죠. 하지만 아시다시피 단기간 다이어트의 후유증으로 심각한 대가를 치를 수도 있는데요. 단기간 다이어트의 위험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영양 부족
단기간 내 체중 감량 성과를 내기 위해 종종 극단적으로 칼로리 섭취를 제한하는 식단을 짜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영양 섭취가 부족하게 되어 영양 균형이 깨지고 결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양 부족으로 인해 신체 대사가 불균형하게 되고 면역력이 저하되어 각종 질병을 유발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근육 감소
극단적인 다이어트로 인해 빨리 체중을 감량할 수 있겠지만, 이로 인해 우리가 보통 ‘근손실’이라고 얘기하는 근육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근육은 기초 대사량을 높여 체중을 관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근손실이 나지 않도록 적절한 식단과 운동을 병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식욕 조절 문제
단기간 다이어트를 통해 급격한 체중 감량을 이루었더라도, 이후에는 식욕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극단적인 다이어트는 식욕 조절 기능을 떨어트려 불규칙한 식사 패턴을 초래하고 이는 곧 요요 현상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영양분 흡수 감소
급격한 다이어트는 소화기계에도 영향을 미치며 영양분이 체내에 흡수하는 것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철분, 칼슘, 비타민 등의 영양분이 결핍이 발생하여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대사 속도 변화
단기간 다이어트로 인해 신체의 대사 속도가 변화할 수도 있는데요. 급격한 체중 감량으로 인해 우리의 신체가 대사 속도를 유지하기 어렵게 만들어, 이후에 체중이 더 빨리 증가하는 요요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건강 문제
단기간 다이어트는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영양 부족으로 인한 빈혈, 신체 기능 저하, 우울증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무리한 운동으로 인한 부상의 위험도 증가합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단기간에 욕심을 내기 보다 장기간동안 꾸준히 다이어트 하는 것을 권장하는데요.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균형 잡힌 식단과 적절한 운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해나가는 것이 중요하겠죠.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기간 내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꼭 필요한 상황이라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다음 포스팅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