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평생 다이어터, 우리들의 영원한 숙적!! 간식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두 잘 아시다시피 다이어트의 원리는 너무나도 간단합니다.
적은 열량을 섭취하고 많은 열량을 소비하는 것이 기본 원리이자 원칙인데요.
대부분의 간식들은 고소하거나 단맛, 짠맛, 감칠맛을 앞세운 열량 폭탄으로 만들어져 우리의 코와 입을 유혹해 옵니다.
그런 나쁜 간식들을 우리가 아무리 먹어치워도 제조 회사들은 더 맛있는 고열량 간식들을 계속해서 개발해내고 대량 생산하기 때문에 평소 다이어트에 좋은 간식인지 나쁜 간식인지를 잘 구별하여 현명하게 소비하고 먹는 습관을 길러야겠습니다.
그러려면 다이어트 관점에서 현명한 식습관을 위해 어떤 간식 위주로 골라 먹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고구마
고구마의 칼로리는 100g당 128kcal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 많이들 찾는 간식입니다. 식사 대용으로 챙겨 먹기도 하고요. GI지수도 46으로 낮은 식품에 속해 혈당을 천천히 올려주고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 좋은 다이어트 간식입니다. GI지수가 낮기에 당뇨병과 심장순환계 질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2. 견과류
견과류는 포만감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GI지수도 아몬드 25, 땅콩 13에 불과해 매일 조금씩 챙겨드시면 다이어트와 함께 건강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불포화지방이 많이 들어있어 심혈관 건강에 좋고 대사 작용을 원활히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만 견과류의 칼로리는 100g당 600~700kcal를 가지고 있기에 다른 음식들처럼 많은 양을 드시면 칼로리 폭탄을 맞게 된다는 점을 유의하시어, 하루에 섭취하는 양이 20개가 넘지 않도록 해주세요.
참고로, 다른 견과류와 달리 나무에서 열리는 브라질너트에는 셀레늄이 많아 적정량을 먹으면 건강에 좋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셀레늄 과다로 구토, 탈모 증세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브라질너트는 하루에 2개 이내로 섭취해야 합니다. ^^;
3. 무지방 요거트
지방 함유율이 0.5% 미만인 요거트를 일컫는 무지방 요거트의 칼로리는 보통 100g에 37kcal를 갖고 있습니다. 요거트는 유산균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유해 세균의 성장을 막아주고 면역력을 강화하는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4. 두부
두부의 칼로리는 100g당 84kcal로, 주 원료인 콩의 영양가를 그대로 간직해 많은 단백질을 품고 있습니다. 두부는 불면증 완화와 노화 방지, 콜레스테롤 조절 및 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되며,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5. 토마토
토마토의 칼로리는 100g당 14kcal에 불과하며, 많은 수분과 풍부한 섬유질을 갖고 있습니다. 토마토는 노화 예방에도 도움을 줄 뿐 아니라,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피로회복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다크초콜릿
다크초콜릿의 칼로리는 100g당 420kcal 정도이며, 폴리페놀이 많아 심혈관 건강과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다크 초콜릿을 드실때는 카카오 함량 70% 이상인 제품을 고르셔야 합니다.
7. 곤약 젤리
다이어트하는 분들이 많이들 찾으시는 곤약 젤리는 대부분이 수분과 식이섬유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열량이 100g당 75kcal 정도로 매우 낮습니다.
8. 통곡물 비스킷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된 통곡물은 높은 포만감으로 과식 예방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 B1, B2, 철분, 망간, 섬유질, 단백질 등 필수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어 건강 유지와 혈압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체중 조절과 건강 유지에도 도움이 되는 간식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기왕 드시는 간식이라면 위의 건강한 간식들 위주로 챙겨드시는 것이 어떨까요?
참고로, 편의점에서 구할 수 있는 다이어트 간식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의 게시글을 참고해주시고,
편의점 다이어트 간식은 어떤것들이 있을까 (soonberich.com)
올리브영에서 구할 수 있는 다이어트 간식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